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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경제] 한국 수소연료전지 장기 비전

FERRIMAN 2008. 7. 31. 13: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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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가정용 연료전지 정부주도 3~4년 앞서

한국 뒤늦게 30년플랜 마련

◆신재생에너지 현장을 가다 2부 ③ / 연료전지◆

차세대 에너지원인 수소에너지를 잡기 위해 선진국들은 정부가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현재 수소에너지 연구ㆍ보급에 가장 앞장서고 있는 국가는 일본이다.

일본 정부는 수소연료전지 분야에 2007년 222억엔, 2008년에 289억엔을 투입하는 등 지속적인 지원으로 연료전지 실용화를 앞당기고 있다.

일본은 이미 2002년에 가정용 연료전지 12대를 보급했다. 한국보다 4년이나 앞선 것이다. 일본이 가정용 연료전지 보급을 위해 투자한 금액은 2005년 600만엔, 2006년 450만엔, 2007년 350만엔으로 줄어드는 추세다. 올해는 220만엔으로 지급 원년의 40% 수준이다. 그런데도 보급 시작 6년 만에 누적 보급 대수는 3353기로 늘었다. 보급 확대가 연료전지 시스템의 단가를 낮췄다. 보급이 급격히 확산됐는데도 보조금 총액이 오히려 감소한 것이다.

배준강 GS퓨얼셀 사장은 "일본 정부 경험에서 보듯 정부가 초기 보조금을 아끼지 말고 지원해야 오히려 앞으로 지급되는 보조금 액수를 줄일 수 있다"고 말했다.

일본 정부가 주목하는 것은 연료전지 BOP(Balance Of Plantㆍ발전보조설비) 분야다. 연료전지의 핵심은 수소를 투입해 전기를 만드는 '단위전지' 분야지만 펌프ㆍ전자밸브ㆍ센서류 등 BOP가 없다면 무용지물에 불과하다.

일본은 일본 내 20여 개 BOP 생산업자에게 2005년부터 3년간 25억엔을 지원하고 도시바 산요 마쓰시타 등 일본 연료전지 업체 5곳에만 시판할 수 있도록 계약했다. BOP의 기술 유출을 염려한 나머지 수출을 일절 금지한 것. 일본은 BOP 국산화를 통해 연료전지 상용화를 앞당길 계획이다.

홍성안 한국과학기술연구원 수소연료전지사업단장은 "일본은 한국에 비해 기술력이 3~4년 앞서 있어 국내 대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연구개발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BOP 분야는 포스코파워가 세계적인 업체인 미국 FCE와 기술교류를 맺고 부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다. 두산중공업은 국책사업 기관으로 선정돼 독자기술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 유럽 국가 중에서 가장 발빠르게 나서고 있는 곳은 독일이다. 독일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위해 일본을 벤치마킹한 가정용 연료전지 보급사업을 최근 시작했다.

독일 정부가 2006년 제정하고 올해부터 자금 투자에 나선 '라이트하우스 프로젝트(Lighthouse Project)'에 따르면 독일은 2012년까지 2250기의 연료전지 실증사업을 완료할 계획이다.

GS퓨얼셀 관계자는 "유럽의 경우 한국과 일본에 비해 초기 시장 보급은 늦은 편"이라며 "독일은 정부 지원 보급 사업을 통해 유럽 시장을 선점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은 대도시를 제외하고는 천연가스 요금 대비 전기요금이 싸 가정용보다는 발전용 연료전지 쪽에서 개발이 활발하다. 조지 부시 미국 대통령은 2003년 국정연설을 통해 수소에너지 개발에 12억달러를 투자할 계획임을 발표하기도 했다. 포스코파워와 올해 초 기술협약을 맺은 미국 FCE사는 2007년 6월 현재 전 세계에 총 31㎿ 규모 용융탄산염(MCFC) 발전 시스템을 설치했거나 수주해 놓은 상태다.

한국은 2040년까지 수소경제(Hydrogen Economy)를 구현한다는 장기 계획을 세우고 있다. 홍성안 단장은 "30여 년 후에는 풍력ㆍ태양광 등 신재생에너지를 통해 친환경적으로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이 경제성을 획득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홍장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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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07.31 04:05:05 입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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