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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언스타임즈]세계 로봇 분야 동향 및 미래전망

FERRIMAN 2007. 12. 6. 17:16
 
  세계 로봇 분야 동향 및 미래전망
국제로봇연맹(IFR), 「월드 로보틱스(World Robotics) 2007」발표
 
국제로봇연맹(IFR : International Federation of Robotics) 통계부(Statistical Department)는 매년 발행하는 전세계 로봇 분야 조사 보고서인「월드 로보틱스(World Robotics)」2007년 판을 지난 2007년 10월에 출판했다. 「월드 로보틱스 2007」은 전세계 로봇 시장에 대한 포괄적인 데이터를 포함하여 통계, 시장 분석, 전망, 로봇 설치 투자에 대한 회수 등과 같은 사례연구 등을 다루고 있다.

2006년 산업용 로봇 분야 동향

월드 로보틱스 2007에 따르면 산업용 로봇의 판매량은 2005년에 최고의 기록을 세운 후에 2006년에는 112,200유니트로 11% 정도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6년의 판매량은 연간 판매량으로 지금까지 2번째로 높은 것이었다. 비록 2005년에 급속한 성장의 주된 엔진이었던 자동차와 전기/전자 산업이 로봇 분야에 대한 투자를 각각 17%, 34% 정도 줄였지만, 다른 산업 분야는 로봇 구매를 25% 정도 늘렸다.



유럽, 아시아, 아메리카로 대변되는 3개의 주요 지리학적영역은 그 발전 양상이 현저하게 달랐다. 2005년에 붐을 이루었던 아시아와 북아메리카에서의 투자는 급격한 감소세를 보였다. 반면에 유럽은 낮은 실적을 보였던 2005년과 달리 2006년에는 성장을 회복했다.

▶ 유럽 : 전세계 동향과 달리 성장세 보임

유럽의 경우, 자동차 산업 및 협력산업 분야에서의 제한된 투자는 2006년에도 계속되었다. 2005년에 30% 정도 감소한 것과 비교하여 14% 정도 또 다시 감소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06년에 전체 로봇 공급은 31,500유니트로 11% 정도 증가했다. 주로 금속 제품 산업, 고무 및 플라스틱 산업, 식품 및 음료 산업 분야에서 수요가 크게 증가하였기 때문이다. 유럽에서 가장 큰 시장인 독일에서는 로봇 구매가 11,400유니트로 전년대비 13% 정도 증가했다. 유럽에서 제2의 시장인 이탈리아에서는 6,300유니트로 로봇 설치가 15% 이상 증가했다. 프랑스에서는 주문량이 정체되었으나, 스페인과 영국은 각각 11%정도 감소세를 보였다. 중부 유럽 및 동부 유럽의 경우 로봇 설치에 있어 그 성장률이 미비했다.

▶ 아메리카 : 잠시 휴지기를 가짐

자동차 산업 분야의 경우, 2006년에 로봇 주문이 전년대비 42% 정도 감소했다. 2005년에 특히 일본 제작업체들이 막대한 투자를 했기 때문에, 이러한 현저한 감소 현상은 크게 놀랄 것이 아니며, 시장이 한숨 돌리기 위해 멈춘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북아메리카 자동차 시장은 그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비록 미국 제작업체들이 이미 기반을 상실했지만, 아시아 및 유럽 제작업체들은 투자를 늦추지 않을 것이다. 더구나 빅3인 지엠(GM), 포드(Ford), 크라이슬러(Chrysler)가 비록 이미 생산용량을 줄였지만,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생산 시설 현대화에 대한 투자를 수행할 필요가 있을 것이다. 2007년에 산업용 로봇에 대한 수요 증가가 이미 기록되고 있다.

반도체 산업이 특히 주목을 끄는 전자 산업은 2006년에 북아메리카에서 로봇 설치를 두 배로 증가시켰다. 고무 및 플라스틱 산업에서의 수요 또한 더욱 성장했다. 그러나 식품 및 음료 산업 분야와 더불어 금속 및 엔지니어링 산업 분야에서는 판매량이 감소했다.

▶ 아시아 : 일본은 약세, 중국은 강세

아시아의 경우, 로봇 공급은 2006년에 61,700유니트로 전년대비 19% 정도 떨어졌다. 판매량은 37,400유니트로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대만을 제외하고 모든 아시아 지역에서 전년대비 26% 정도 감소했다. 예측된 바와 같이 가장 중요한 고객인 자동차 산업과 전자 산업이 2005년에 최고의 투자를 기록한 후에 그 구매를 급격하게 줄였다. 반면에 고무 및 플라스틱 산업, 엔지니어링 부문, 금속 제품 산업 등에서의 수요는 평균 이상으로 증가했다.

아시아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인 한국의 경우, 로봇 공급이 10,800유니트로 전년대비 17% 정도 감소했다. 전자 산업부문에서의 주문 감소는 자동차 산업에서 수행된 더 강력한 투자에 의해 부분적으로 상쇄됐다. 아시아에서 세 번째로 큰 시장인 중국의 경우, 2006년에 설치된 로봇은 5,800유니트로 전년대비 29% 정도 상승하였으며, 로봇 투자는 아직도 붐을 이루고 있다. 중국의 경우, 자동차 산업 분야와 함께 전자 산업과 고무 및 플라스틱 산업에서의 수요도 증가하고 있다. 한편, 인도의 경우 로봇 설치는 850유니트로 전년대비 거의 두 배 정도 성장했다. 비록 아직은 그 수가 매우 작지만, 지난 2년간의 빠른 성장률을 고려할 때 인도 시장의 역동성을 엿볼 수 있다.

▶ 전 세계 : 거의 100만에 가까운 로봇이 이미 설치됨

국제로봇연맹 통계부는 현재 전 세계적으로 951,000유니트 이상의 로봇이 작동 중에 있는 것으로 추정했다. 거의 50%는 아시아에서, 1/3은 유럽에서, 16%는 북아메리카에서 설치되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와 아프리카는 각각 1% 정도를 점유하고 있다.

산업용 로봇 분야 미래 전망

▶ 2007년 전망 : 10%의 성장 예측

국제로봇연맹 통계부는 2007년에 산업용 로봇의 판매가 전세계적으로 2006년과 대비하여 10%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유럽은 특히 중부 유럽, 동부 유럽, 독일, 이탈리아 등에서 이미 수요 증가를 기록 중이다. 자동차 산업 분야는 지난 2년간의 약세에서 벗어나 회복 기미를 보이고 있다. 또한, 다른 모든 산업 분야에서 자동화를 향한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자동차 산업 내에서의 경쟁은 북아메리카 자동차 산업 분야에서의 로봇 판매를 견인할 것이다. 일본에서의 로봇 판매도 증가할 것이다. 중국은 비록 그 성장률은 약간 누그러질 것이지만 그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이다. 인도, 아세안 국가, 남아메리카 등에서의 수요는 평균 이상이 될 것이다. 그러나 한국에서의 판매는 정체될 것으로 전망된다.

▶ 미래 전망 : 왕성한 성장

2008년과 2010년 사이에 매년 4% 정도의 왕성한 성장이 기대된다. 자동차 산업에서의 판매 성장률은 둔화될 것이다. 그러나 자동차 이외의 산업에 로봇 솔루션을 제공하려는 로봇제작업체들의 노력은 이미 일반 산업 분야에서 로봇 수요를 증가시키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경향은 향후 몇 년간 지속될 것이 확실하다. 그리고 2010년 말에는 작동 중인 로봇의 총 수가 전 세계적으로 120만 유니트에 이를 것이다.



2006년 서비스 로봇 분야 동향 및 미래 전망

서비스 로봇은 이미 가정에 진입했으며, 많은 비산업적인 파생 분야를 만들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2006년 말까지 약 40,000유니트의 전문용 서비스 로봇이 설치되었다. 2006년 말까지 설치된 전문용 서비스 로봇 가운데 국방, 구조 및 안전보장용으로 사용하는 서비스 로봇이 9,000유니트 이상으로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군사용으로 사용하는 무인 항공기나 무인 지상 차량은 가장 잘 확립된 전문용 서비스 로봇(Service robot for professional use)이다. 다음으로 착유 로봇, 해저 시스템, 풀(Pool) 청소 로봇, 건축 산업을 위한 폭파 시스템, 로봇 지원 수술, 범용 이동 로봇 플랫폼 등이 뒤따르고 있다.

2007년에서 2010년까지의 전망을 살펴보면, 전문용 서비스 로봇의 수는 35,500유니트 정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강력한 성장률을 보이는 분야는 군사용 로봇, 현장 로봇(Field robot), 청소 로봇, 의료 로봇, 다목적 이동 로봇 플랫폼 등이 될 것이다.

개인/가정용 서비스 로봇(Service robot for personnel/Domestic use)의 경우, 2006년까지 약 350만 유니트가 판매됐다. 현재까지 개인/가정용 서비스 로봇은 주로 가정용 로봇분야로 진공 청소 로봇, 잔디 깎기 로봇, 장난감 로봇/취미 시스템/교육 및 훈련 로봇이 포함되는 오락 및 레저용 로봇 등이다. 장애우 지원을 위한 로봇은 예상되는 수요와 현재의 장비가 가지는 기술 수준을 고려할 때 그 잠재력이 기대되고 있지만, 아직 도약하지는 못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 예를 들어 10년 후에는 인구통계학 상의 이동과 기술의 진보를 고려할 때, 장애우 지원 로봇은 서비스 로봇 분야에서 핵심 분야가 될 것이 분명하다. 중요한 연구기관들은 이러한 종류의 로봇 시제품을 개발하는데 열을 올리고 있다.

진공 청소, 잔디 깎기, 창문 청소 등과 같은 모든 종류의 가정용 로봇은 2007년에서 2010년 사이에 약 134만 유니트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된다. 장난감 로봇을 포함하는 오락 및 레저용 로봇 시장은 약 220만 유니트의 판매 규모가 될 것으로 예측되다. 물론 대부분의 오락 및 레저용 로봇의 가격은 매우 저렴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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