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경영과 경제

[중앙선데이] 학창시절의 수재가 사회에서 성공하려면

FERRIMAN 2008. 8. 17. 20:21
 
중앙SUNDAYSPECIAL REPORTS Print

잭 웰치 부부의 성공 어드바이스<71>학창 시절 수재가 사회에서도 성공하려면

“송곳 같은 비판에 귀를 열어라”

잭웰치부부 | 제75호 | 20080817 입력
Q서른 두 살 먹은 직장인입니다. 학창 시절엔 정말 잘나갔습니다. 운동과 성적 모두 최고였습니다. 그때 벌써 여자친구를 사귀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지금 저는 직장 생활에 애를 먹고 있습니다. 직장 상사들의 집중적인 견제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물론 제게 멘토 역할을 해주는 선배들이 간혹 있기는 합니다. 그들은 나한테서 젊은 시절 자신의 모습을 보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학창 시절 수재는 사회에서 보잘것없는 존재로 전락할 수밖에 없나요? (영국 런던에서 한 독자)

우리 부부는 당신이 스스로 문제점을 바로잡고 훌륭한 직장인이 될 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당신 스스로 무엇이 문제인지 잘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사실 자신의 문제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이 아주 드뭅니다. 다른 사람 핑계 대며 비난하기 일쑤입니다. 게다가 당신은 문제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당신은 청소년기 이후 성장하기는 했지만 성숙하지 못한 사람 중 하나로 보입니다. 어린 시절 능력과 운 덕분에 수재 소리를 들으며 컸을 것입니다. 하지만 성숙하지 못해 교만에 빠진 것으로 보입니다.

당신 같은 사람들은 동료의 기여도를 깎아내리거나 아예 무시하곤 합니다. 모든 성공은 자신이 잘나고 잘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이런 기가 막힌 아이디어를 내놓았어!’라고 뻐기는 순간을 빼고는 다른 사람과 아이디어를 공유하려 하지도 않습니다. 주변에 귀를 기울이지 않는 것은 두말하면 잔소리입니다.

직장 상사들은 당신이 팀워크를 해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한 팀이나 부서에서 같이 일하려고 하지 않습니다. 인사철만 되면 서로 당신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합니다. 당신이 아무리 좋은 성과를 내도 격려해 주지 않습니다. 이는 당신이 말한 대로 상사들의 견제지요.

자세히 밝히지는 않았지만 당신은 아주 똑똑해 좋은 성과를 냈을 것입니다. 하지만 교만 때문에 회사 내에서는 적에게 둘러싸여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는 왜 당신이 현재 회사에서 출중한 능력에도 불구하고 승진하지 못하고 있는지 말해줍니다. 승진 심사에서 물먹은 일이 많았겠지요.

감히 우리 부부가 조언 한마디를 드린다면, 먼저 직장 선후배와 동료에게 “이제 달라지고 싶다”고 고백하십시오. 가슴에 비수가 될 만한 충고도 듣고 싶다고 말하세요. 그들이 얼굴을 대놓고 말하기 껄끄러워하면 익명으로 편지를 써 달라고 요청해도 됩니다. 이제 남은 일은 그들의 솔직한 평이 몰고 올 마음의 충격에 대비하는 것입니다.

동료·선후배한테서 솔직한 지적을 받았으면, 곧바로 바로잡기 위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주변 사람들은 노력하는 당신을 보고 기뻐할 것입니다. 필요하다면 직장을 옮겨야 합니다. 한번 이미지가 나빠진 곳에서 노력한다고 해서 쉽게 평판이 바뀌지 않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곳에서 새롭게 출발해 보는 것이지요. 새 직장을 찾기도 수월치 않을 것입니다. 현재 회사의 상사들한테서 좋은 추천서를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새로운 회사의 보스에게 깨끗하게 털어놓아야 합니다. 지금까지는 교만했으나 이제부터는 그렇게 살지 않겠다고 각오를 밝히는 것입니다.

새로운 직장에 들어가는 데 성공하면 당신은 다른 사람이 나를 어떻게 보고 있는지 계속 귀 기울여야 합니다. 변신의 고삐를 계속 쥐기 위해서는 반드시 그래야 합니다. 순간적으로 과거 습관이 나올 수도 있습니다.

과거 직장에서 얻은 나쁜 평판이 새 직장 사람들에게 전해져 당신을 좌절시킬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포기해서는 안 됩니다. 새 직장의 최고경영자(CEO)는 당신의 재능과 함께 노력하는 모습을 높이 평가해 줄 것입니다. 행운을 빕니다. 우리 부부는 당신이 같은 실수를 되풀이하지 않을 것이라고 확신합니다.
Print
Copyright by sunday.joins.com, Inc.